[사내행사 아이디어 시리즈 #7] 8월 광복절 행사 추천 (실제 사례 모음)
광복절을 맞아 실제 기업들이 진행한 사내행사 사례를 분석했습니다.
역사적 의미를 담은 콘텐츠·캠페인·참여형 등 다양한 행사 아이디어를 한눈에 확인해보세요.
Jun 24, 2025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팀 브라비입니다. 8월 15일 광복절은 나라를 되찾은 기쁨과 순국선열의 희생을 되새기는 날이죠. 광복절을 기념하며 많은 국내 기업들이 매년 8월 특별한 사내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국내 기업 20여 곳이 어떻게 브랜드 철학을 담아내면서 광복절을 기념하고 있는지 분석했어요. 사내행사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지금 바로 챙겨가세요!
이런 내용을 알려드려요
- 광복절을 기념해 기업에서 실제로 진행한 사내행사 유형 총정리
- 단순한 기념을 넘어서 브랜드 메시지를 담아낸 사내행사 10가지 분석
1. 8월 광복절 관련 사내행사 유형 총정리
국내 대기업 및 중견기업 20곳 이상의 사례를 분석해, 광복절 시즌에 어울리는 행사를 유형별로 정리했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우리 조직에 맞는 광복절 행사 아이디어가 분명 떠오르실 거예요!
행사 유형 | 종류 | 특징 | 진행한 주요 회사 |
사회공헌 캠페인 및 기부 | - 독립유공자 후손 대상 기부
- 태극기 게양 캠페인 | 직원과 대중의 참여를 유도하는 대중 캠페인형 CSR 활동 진행 | 카카오, CU (BGF리테일), 스타벅스 코리아 |
콘텐츠 기획·제작 | - 브랜드 굿즈·영상 콘텐츠 제작
- 창작 뮤지컬·전시·다큐 후원
- 김성 음악회 진행 | 사내외 대상 문화적 스토리텔링 강화 및 정서적 환기 유 | 빙그레, SK텔레콤, 유한양행, LG유플러스, 프론트원 |
임직원·청년 봉사활동 | - 독립유공자 후손 주택 지원
- 광복절 맞이 청년 봉사 캠프 | 임직원 참여 중심의 의미 있는 현장 경험 제공 | 대우건설, bhc그룹 |
2. 실제 기업사례
사례 1. 문화콘텐츠로 전달하는 감사 – 유한양행 광복뮤지컬 위국헌신
유한양행은 광복 76주년을 맞이하며 온라인 창작 뮤지컬 ‘위국헌신’을 제작·후원하여 공개했습니다. 위국헌신(爲國獻身)은 “나라를 위해 몸을 바친다”는 뜻으로, 191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 독립운동 현장을 배경으로 한 스토리를 담고 있어요. 회사 차원에서 뮤지컬 제작을 지원함으로써 직원들과 대중에게 역사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예술적으로 실천한 사례로 평가받습니다.


핵심 포인트
- 역사 콘텐츠를 활용해 사회적 책임과 교육을 동시에 실천했어요
- 스토리텔링이 결합된 콘텐츠로 광복절 메시지를 전달했어요
사례 2. 대우건설, 희망의 집짓기 -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봉사 활동
대우건설은 건설업의 전문성을 살려 광복절마다 임직원 봉사자들이 독립유공자 후손의 낡은 집을 직접 고쳐주거나 새로 지어주는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3년간 대우건설은 해비타트와 협력해 총 21채의 독립유공자 후손 가정 집수리 사업을 지원했으며, 2024년에는 주거 환경이 특히 열악한 가정에 기존 주택을 아예 철거하고 새 집을 지어주는 것으로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대우건설의 집짓기 봉사는 임직원들에게는 체화된 애국심과 공동체 의식을, 후손들에게는 삶의 희망과 따뜻한 보금자리를 선물한 뜻깊은 사례로 평가받습니다.


핵심 포인트
- 건설사의 전문성을 살려,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삶의 터전 제공’이라는 실질적 지원으로 연결했어요
-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광복절의 의미를 일터 안에서 함께 되새겼어요.
사례 3. 모두가 참여하는 나눔 – 카카오 ‘815를 기억하는 모두의행동’ 캠페인
카카오는 매년 광복절마다 카카오같이가치 플랫폼을 통한 ‘815를 기억하는 모두의행동’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집 앞에 태극기를 게양하거나 카카오톡 프로필에 태극기 스티커를 붙이고 인증 사진을 올리면 사진 한 장당 815원의 기부금을 카카오가 적립해주는 방식인데요, 이렇게 모인 기부금은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주거 환경 개선에 쓰입니다.
카오의 사례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대중 참여형 사내 문화의 좋은 예로, 임직원들 역시 이러한 캠페인을 기획·운영하면서 보람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몸소 느끼고 있습니다.


핵심 포인트
- 직원의 참여가 사회적 기여로 직접 이어지는 구조로 광복절 의미를 더했어요
- 콘텐츠에 기부를 더해, 광복절의 의미를 쉽고 즐겁게 나눌 수 있었어요.
사례 4. 프론트원, 점심시간을 감성으로 채운 로비 음악회
프론트원은 광복절이 담고 있는 ‘잊지 말아야 할 가치’와 ‘감사의 마음’을 사내 문화로 확산하기 위해 특별한 음악회를 마련했습니다. 점심시간에 진행된 로비 음악회는 직원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가볍게 머물러 광복의 의미와 감동을 되새길 수 있는 기획된 감성 행사로 임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핵심 포인트
- 광복절 시즌에 맞춰 기획된 기념일 리마인드 음악회를 통해, 구성원들에게 심리적 안정과 역사적 의미를 동시에 선사했어요
- 로비라는 일상 공간을 감성 공간으로 전환해, 직원들의 정서적 몰입을 이끌어냈어요
사진 출처 : 브라비 직접 촬영
사례 5. 잊혀진 영웅을 기리며 – LG유플러스 ‘당연하지 않은 일상’ 연례 캠페인
LG유플러스는 2020년부터 매년 광복절마다 특별한 캠페인 ‘당연하지 않은 일상’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우리가 누리는 평범한 일상은 결코 당연한 것이 아니며, 독립을 위해 헌신한 분들 덕분”이라는 메시지를 담은 이 캠페인은 잘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를 참신한 방식으로 조명했습니다.
4년간 이어진 ‘당연하지 않은 일상’ 캠페인을 통해 LG유플러스는 사내에 역사에 대한 자부심과 사회공헌의 DNA를 확고히 심었는데요. “우리가 누리는 일상이 결코 당연한 것이 아님을 기억하자”는 이 캠페인의 메시지는 구성원들의 마음에도 깊이 스며들어 기업문화로서의 소중한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


핵심 포인트
- 일상 속 자유와 평화를 ‘당연하지 않은 것’으로 환기하며, 광복절의 의미를 캠페인으로 전달했어요
- 연례 기획 행사로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지속성을 모두 잡았어요
잠깐! 8월 사내행사에 활용할 수 있는 광복절 기념 아이디어 모음집, 챙겨가세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5가지 사례만 다뤘지만, 여러분을 위해 5가지 광복절 사내행사 아이디어를 추가로 준비했습니다. 아래의 폼에 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10개 사례가 분석된 <8월 광복절 사내행사 사례 모음집>을 보내드립니다. 분명 우리 회사에 맞는 사내행사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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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광복절 사내행사 사례 모음집 PDF 받아보기!